2019학년도 제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
- 작성자 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2019-09-02
- 조회수 1059
- 붙임1-1. 2019-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세부지침 안내문-v2(교.강사 및 학과용).hwp
- 붙임1-2. 2019-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세부지침 안내문-v2(학생용).hwp
2019학년도 제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
- 붙임1-1. 2019-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세부지침 안내문-v2(교.강사 및 학과용).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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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xer Server 2019학년도 제2학기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
2019년 8월
대학원교학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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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제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
■ 도입목적 및 개요
1. 휴대전화 등 각종 모바일기기의 블루투스 상호체크 방식(Phone to Phone)을 활용한 스마트출결시스템 도입을 통해 부정출석을 방지하고, 엄정한 수업관리 및 출결관리 체계를 구축하며, 출결사항 확인시간 등 수업 외의 낭비적 요소를 제거함.
2. 학생의 출결현황, 강의시간표 조회, 휴•보강 현황, 교과목별 통계 등 출결의 기본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여 출결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Push 알리미기능을 통해 각종 공지사항 안내•만족도 설문 등을 제공함으로써 수업참여의 편의성을 제고함.
■ 스마트출결시스템 주요기능
1. 아이폰 및 Android폰 동시 지원
2. 휴대전화, 태블릿PC 등을 활용한 모바일앱 및 웹사이트 출석체크 지원
3. 블루투스 및 호명 방식 출석체크 동시 지원, 실시간 출결현황 조회 지원
4. 휴‧보강 가능일자(교수‧학생시간표) 조회‧지정기능 지원, 장기결석 위험군 알림을 통한 중도탈락 방지 지원, 교육만족도 조사‧강의평가 및 Push 서비스 기능 등 지원
■ 적용대상: 전체 교과목의 개설 강좌
※ 스마트출결시스템 전면시행에 따라 기존 ‘인터넷학사시스템’을 통한 출결 관리(출결사항 입력/출석부 출력/출결내역의 출석점수 이관 등)는 사용을 중단함.
■ 모바일앱 설치, 웹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1. 모바일앱 설치(안드로이드 폰): 구글플레이스토어2. 모바일앱 설치(아이폰): 모바일기기에서 http://att.smu.ac.kr 접속→로그인화면 하단 앱다운로드–ios 클릭→ 앱설치→설정- 일반- 기기관리- BVS신뢰함 선택→앱설치 재확인
3. 웹사이트 접속: http://att.smu.ac.kr
4. 로그인 방법: 교수‧조교는 통합행정시스템 사번 및 비밀번호, 학생은 인터넷학부학사시스템 학번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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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지원
1. 문의게시판 운영: 모바일앱에 출결전용 문의게시판 운영(개발업체‧담당부서 연동 및 응답)
2. 전용게시판 운영: 학교 홈페이지에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 운영(대학생활 → 학사공지 → 스마트출결)
3. 각종 매뉴얼 배포 및 탑재(게시) → 홈페이지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 전체 학부(과) 송부
가. 간단 매뉴얼(교‧강사용, 학생용): 아이폰 설치(국‧중‧영문) 및 주요 사용방법 안내
나. 일반(PDF) 매뉴얼(교‧강사용/학생용): 모바일앱/웹사이트 세부 사용방법 안내
다. 동영상 매뉴얼(교‧강사용): 모바일앱(국문) 설치 및 주요 사용방법 안내
라. 동영상 매뉴얼(학생용): 모바일앱(국문‧중문) 설치 및 주요 사용방법 안내
4. 학부(과) 조교 관리자 권한 부여: 소속 개설 교과목에 대한 출결현황‧수강생 조회, 휴‧보강 현황 조회‧출력, 알리미(Push 전송), 출석인정원/출강부/출석부 등 조회‧출력 ※ 단, 출결체크 및 수정권한 부여는 제외
5. 스마트출결시스템 FAQ 제작 및 탑재
■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주요내용
1. 출결체크
가. 주요사항
- 출결방식: 블루투스 방식(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상호체크)과 호명 방식(스마트폰 또는 웹사이트에서 교‧강사가 출결값을 직접입력) 병행 사용 가능
※ 블루투스 출결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목 특성(상담위주 특수교과목, 외부기관평가 현장실습, 가상강의실 배정강좌 등) 및 통신환경 등을 고려하여 호명방식 병행 사용이 가능함.
- 담당 교‧강사 본인이 모바일앱 또는 웹사이트 스마트출결시스템을 통하여 해당 수업시간에 실시간으로 출결사항을 처리하여야 함. ※ 학부(과) 조교의 임의 출결처리 불가
- 담당 교・강사가 시스템을 통해 출결을 처리하지 않으면 해당 교과목의 출결사항은 결석으로 처리됨. ※ 팀티칭의 경우 각 시간별 담당교수가 각자 출결사항을 처리하여야 함.
- 시스템으로 출석, 공결승인(결석계/공결/출석인정), 지각, 조퇴, 결석 등을 처리할 경우 출석부에 출석‧공결승인은 ‘○’, 지각은 ‘×’, 조퇴는 ‘⊗’, 결석은 ‘/’ 기호가 표시됨. ※ 공결승인 사항은 ‘강의출결’ 및 ‘공결관리’ 화면에서 별도 확인가능함.
- 시간강사/겸임교수/특임교수의 출강부도 시스템을 통하여 자동으로 출력되므로 별도의 수기입력이 불필요함.
나. 주요처리절차 및 내용(블루투스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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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출석부- 강의출결 선택
➜
해당 강좌 조회 및 선택
➜
출석시작
(자동 연강처리 기본제공)
➜
출결방식/유효시간 선택
(블루투스/최대 10분)
➜
교‧강사 출결시작 및
수강생 출결체크
➜
출석 재시작
(매시간 출석체크 가능)
➜
출결값 수동 변경 가능
(소정 기간 내)
➜
출결완료
(미결자- >결석자로 변환)
2. 휴·보강신청 및 승인
가. 주요사항
- 공휴일로 인한 지정보강 및 교・강사의 개인사유로 인한 보강의 경우 반드시 신규 생성된 보강일자에 출결사항을 처리하여야 함.
나. 주요처리절차
휴‧보강 목록-➜
휴강일시/사유/보강일시‧
보강강의실 조회 및 선택
➜
휴‧보강 신청
➜
학부(과)장 승인 또는 반려
➜
휴‧보강 승인원 출력 및 학사운영팀 제출
➜
학사운영팀 최종 승인 또는 반려
➜
승인결과 Push 전송
(교‧강사 및 수강생 대상)
다. 특기사항
- 보강일시 및 강의실 조회 시, 해당 교‧강사 수업 & 수강생 수업 & 보강희망 강의실 사용현황을 동시에 검색하여 보강수업으로 사용가능한 요일/강의실/교시만 조회됨.
3. 알리미(Push 전송) 기능
가. 주요사항
- 자동전송
• 결석처리된 학생에 전송: 교‧강사 출결완료 처리 시 즉시 발송됨. 단, 출결완료 미처리 시 익일 08시에 일괄 전송됨.
• 휴‧보강 처리결과 전송: 보강에 대한 최종승인 시 해당 교‧강사 및 수강생에게 전송됨.
• 장기결석 위험군 대상 전송: 학교가 정한 장기결석 위험기준(결석시간이 해당 교과목 총 시수의 15% 및 20% 도달 시)에 따라 총 2회 전송됨.
- 수동전송
• 교‧강사, 학부(과) 조교 및 관리자가 즉시 전송 가능
• 출결과 관련된 공지사항, 장기결석 위험자에 대한 출결독려 등으로 사용 ※ 일반 공지사항/과제/레포트/각종 행사알림 등으로 사용할 경우 e- Campus와 혼동될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 자제 요망
나. 주요처리절차(수동전송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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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미 선택-➜
전송대상자 선택
(학년/학기/강의명 검색)
➜
전송대상 확인
➜
제목 및 메시지 입력
➜
메시지 전송
➜
전송결과 확인 및 삭제
다. 특기사항
- 모바일앱 미설치자에 대해서는 Push 발송 대신 SMS로 발송되나 최대 80바이트로 내용이 제한됨을 유의하기 바람.
- 담당 교‧강사는, 2주연속 결석 수강생에 대해서 Push전송기능을 통해 학생의 출석을 독려하는 등 상담을 실시하여야 함.
4. 공결 등 출석인정
가. 주요사항
- 결석계(질병), 공결(직계존속 사망- 외가 포함/단기병무소집/징병검사) 및 출석인정(수업연장으로 인정가능 한 교내‧외 행사참석)을 “공결신청”으로 통합하며, 출력물은 “출석인정원”으로 처리함.
- 공결신청에 해당하는 경우 증빙서류(진단서/통지서/공문 등)를 파일로 업로드 해야 함.
※ 사진촬영 시 해상도 문제로 확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스캔파일 권장
나. 주요처리절차 ※ 기말 성적입력을 위해서는 미처리 출석인정 내역이 없어야 함.
학생: 스마트 출석부-
공결신청
➜
학생: 공결신청 가능내용(결석계/공결/출석인정) 및 증빙서류 확인
➜
학생: 공결신청 시작일/종료일/사유 및
신청교과목 선택
➜
학생: 증빙파일 업로드 및 신청
➜
교‧강사: 스마트 출석부-
공결관리
➜
교‧강사: 공결신청 내용 확인, 승인(반려) 및 저장
➜
학생 소속 학과: 출석인정원/증빙자료 출력 및 보관(3년간)
다. 특기사항
- 담당 교‧강사가 시스템으로 공결신청(결석계/공결/출석인정)을 승인할 경우 출석부에는 ‘○’ 기호가 표시되며, 공결승인 사항은 ‘강의출결’ 및 ‘공결관리’ 화면에서 별도로 확인 가능함.
5. 출결 관련 이의신청
가. 주요내용
- 출결처리가 잘못된 경우 수강생이 담당 교‧강사에게 출결값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강사는 이의신청 내용 및 증빙자료 확인 후 출결값을 수정 또는 반려할 수 있음.
나. 주요처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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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이의신청
(스마트 출석부- 이의신청)
* 필요시 증빙파일 업로드
➜
학생: 이의신청 강좌선택 , 내용입력 및 신청
➜
교‧강사: 이의신청내용 확인
➜
교‧강사: 이의신청 승인 시 승인버튼 클릭 및 저장
* 출결값 자동수정
➜
교‧강사: 이의신청 반려 시
반려메시지 작성 및 저장
➜
학생: 반려메시지 확인 및 보완 후 재신청
6. 출결 관련 성적 처리
가. 주요사항
- 출석부상 결석/지각/조퇴 등의 횟수와 추후 성적입력 시의 출석점수 반영에 있어 상당한 일관성이 확보되어야 함(교육부 실태조사 시 집중 점검 및 지도 사항임).
- 출석점수의 반영비율은 최초 강의계획서의 등록비율과 일치하여야 함.
- 출석부에 성적을 기재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인터넷학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성적집계표를 활용하여야 함.
- 팀티칭 과목의 성적입력은 학부(과)에서 지정한 대표교수가 성적자료를 최종 수합하여 입력
나. 주요처리절차
학기 중 스마트출결시스템 활용하여 출결확인
➜
출석부 상 출결내역 확인
※ 미입력된 수업 및 학생이 완전히 없어야 성적입력가능
➜
마지막 주까지 수
업 및 고사진행
➜
마지막 수업 종료 후, 스마트출결시스템 출석부 ‘학기마감’ 처리
➜
성적집계표 입력 시,
집계표 상 총 수업시수 대비 결석시수 확인
➜
등급부여 시 총 수업시수 대비 결석시수 재확인
➜
강좌 수강학생 성적등급 입력 및 저장
➜
인터넷학사시스템 상 성적 최종확정
다. 특기사항: 성적처리에 관한 세부 진행 방법은 중간고사 이전에 별도 공지할 예정
7. 스마트출결시스템 주요 출력물
구 분
조회 및 출력경로
서류제출절차
비 고
출석부
웹사이트접속→스마트출석부→출석부→검색→해당강좌 선택→PDF출력
학기종료 후 교‧강사 출력/날인→학과수합→학사운영팀 제출
제출기간/방법
별도안내
출석인정원
웹사이트접속→스마트출석부→공결관리→검색→해당강좌 선택→PDF출력
학생신청→교‧강사 승인→학생 소속학과 출력 및 자체보관
휴‧보강
승인원
웹사이트접속→휴보강관리→검색→해당강좌 휴보강승인원 선택→출력
교‧강사 날인→학부(과)장 협조→학사운영팀/계당교양교육원 제출
휴강일 7일이전 제출
휴‧보강
확인서
웹사이트접속→휴보강관리→검색→해당강좌 휴보강확인서 선택→출력
교‧강사 날인→학부(과)장/학장 결재→학사운영팀/계당교양교육원 제출
보강일로부터 7일이내 제출
출강부
웹사이트접속→통계→교‧강사 출강현황→검색→해당강좌 출강부 선택→출력
교‧강사 날인→학부(과)장 결재→학사운영팀/계당교양교육원 제출
제출기간/방법
별도안내
붙임: 관련 매뉴얼 각 1부 ※ 각 매뉴얼은 기능개선을 위해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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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붙임1-2. 2019-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세부지침 안내문-v2(학생용).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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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xer Server 2019학년도 제2학기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 [학생용]
■ 스마트출결시스템 주요기능
1. 아이폰 및 Android폰 동시 지원
2. 휴대전화, 태블릿PC 등을 활용한 모바일앱 및 웹사이트 출석체크 지원
3. 블루투스 및 호명 방식 출석체크 동시 지원, 실시간 출결현황 조회 지원
4. 휴‧보강 가능일자(교수‧학생시간표) 조회‧지정기능 지원, 장기결석 위험군 알림을 통한 중도탈락 방지 지원, 교육만족도 조사‧강의평가 및 Push 서비스 기능 등 지원
■ 모바일앱 설치, 웹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1. 모바일앱 설치(안드로이드 폰): 구글플레이스토어2. 모바일앱 설치(아이폰): 모바일기기에서 http://att.smu.ac.kr 접속→로그인화면 하단 앱다운로드–ios 클릭→ 앱설치→설정- 일반- 기기관리- BVS신뢰함 선택→앱설치 재확인
3. 웹사이트 접속: http://att.smu.ac.kr
4. 로그인 방법: 교수‧조교는 통합행정시스템 사번 및 비밀번호, 학생은 인터넷학부학사시스템 학번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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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지원
1. 문의게시판 운영: 모바일앱 및 학교 홈페이지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
2. 각종 매뉴얼 배포 및 탑재(게시) → 홈페이지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
가. 간단 매뉴얼: 아이폰 설치(국·중·영문) 및 주요 사용방법 안내
나. 일반(PDF) 매뉴얼: 모바일앱/웹사이트 세부 사용방법 안내
다. 동영상 매뉴얼: 모바일앱(국·중문) 설치 및 주요 사용압업 안내
학생용(국문) https://www.youtube.com/watch?v=56bnq13BbZA
학생용(중문) https://www.youtube.com/watch?v=ZqXkNHFXxyM
3. 스마트출결시스템 FAQ → 홈페이지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
■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주요내용
1. 출결체크
가. 주요사항
- 출결방식: 블루투스 방식(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상호체크)과 호명 방식(스마트폰 또는 웹사이트에서 교‧강사가 출결값을 직접입력) 병행 사용 가능
※ 블루투스 출결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목 특성(상담위주 특수교과목, 외부기관평가 현장실습, 가상강의실 배정강좌 등) 및 통신환경 등을 고려하여 호명방식 병행 사용이 가능함.
- 시스템으로 출석, 공결승인(결석계/공결/출석인정), 지각, 조퇴, 결석 등을 처리할 경우 출석부에 출석‧공결승인은 ‘○’, 지각은 ‘×’, 조퇴는 ‘⊗’, 결석은 ‘/’ 기호가 표시됨. ※ 공결승인 사항은 ‘강의출결’ 및 ‘공결관리’ 화면에서 별도 확인가능함.
나. 주요처리절차 및 내용(블루투스 기준)
스마트출석부- 강의출결 선택
➜
해당 강좌 조회 및 선택
➜
출석시작
(자동 연강처리 기본제공)
➜
출결방식/유효시간 선택
(블루투스/최대 10분)
➜
교‧강사 출결시작 및
수강생 출결체크
➜
출석 재시작
(매시간 출석체크 가능)
➜
출결값 수동 변경 가능
(소정 기간 내)
➜
출결완료
(미결자- >결석자로 변환)
2. 공결 등 출석인정
가. 주요사항
- 결석계(질병), 공결(직계존속 사망- 외가 포함/단기병무소집/징병검사) 및 출석인정(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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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으로 인정가능 한 교내‧외 행사참석)을 “공결신청”으로 통합하며, 출력물은 “출석인정원”으로 처리함.
- 공결신청에 해당하는 경우 증빙서류(진단서/통지서/공문 등)를 파일로 업로드 해야 함.
※ 사진촬영 시 해상도 문제로 확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스캔파일 권장
나. 주요처리절차 ※ 기말 성적입력을 위해서는 미처리 출석인정 내역이 없어야 함.
학생: 스마트 출석부-
공결신청
➜
학생: 공결신청 가능내용(결석계/공결/출석인정) 및 증빙서류 확인
➜
학생: 공결신청 시작일/종료일/사유 및
신청교과목 선택
➜
학생: 증빙파일 업로드 및 신청
➜
교‧강사: 스마트 출석부-
공결관리
➜
교‧강사: 공결신청 내용 확인, 승인(반려) 및 저장
➜
학생 소속 학과: 출석인정원/증빙자료 출력 및 보관(3년간)
다. 특기사항
- 담당 교‧강사가 시스템으로 공결신청(결석계/공결/출석인정)을 승인할 경우 출석부에는 ‘○’ 기호가 표시되며, 공결승인 사항은 ‘강의출결’ 및 ‘공결관리’ 화면에서 별도로 확인 가능함.
3. 출결 관련 이의신청
- 출결처리가 잘못된 경우 수강생이 담당 교‧강사에게 출결값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강사는 이의신청 내용 및 증빙자료 확인 후 출결값을 수정 또는 반려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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