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 참여 기고자 모집 안내
- 작성자 한국과학창의재단
- 작성일 2023-02-21
- 조회수 26074
2023년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 참여 기고자 모집 안내
| |||||||||||||||||||||||||||||||||||||||
|
- (붙임)_모집공고문_2023연례회의_참여_기고자_모집(대상_프로그램_목록).hwp
-
Flexer Server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지원 뉴스레터 SNS- VIEW
2023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 참여 기고자 모집 안내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정책지원 뉴스레터 「과학으로 세상을 보는 눈, SNS- View」는 과학기술문화, 과학융합인재, 과학수학정보교육 분야 관련 국내외 이슈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과 과학기술계의 이슈를 논의할 수 있도록,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 참여 기고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23.2.
Ⅰ
뉴스레터 개요
ㅇ (뉴스레터 명) 과학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눈, SNS- View
ㅇ (운영목적) 과학기술문화 및 과학·수학·정보 교육 분야의 글로벌 동향·이슈를 파악하여 정책 의사결정자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ㅇ (추진내용) 재단 내부직원을 중심으로 발행되는 동향리포트 외, 다양한 유형의 간행물 발행, 뉴스레터를 통해 격 주 화요일 배포
※ 기고 참여 시 ‘현장인사이트’로 발행 예정(참고 링크)
Ⅱ
기고 참여 안내
ㅇ (모집대상) 미국과학진흥협회 연례회의 지정 강연[붙임1] 참여 가능자
- (자격요건 및 모집 인원) 대졸 이상자, 총 5인 내외
- (우대사항) 이공계 대학원생 및 박사후 연구원, 기고 경험자, 영어 능통자
ㅇ (모집절차) 재단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통해 신청 서류 접수 후, 주요 이력 및 기고 신청 대상 강연 등을 고려하여 5인 내외 선정
ㅇ (참여내용) 재단에서 지정한 강연(총 4개) 중 사전 협의된 1개 이상의 강연에 참석, 주요 강연 내용 및 시사점을 담은 기고(리포트 형식) 제출
참여 신청
기고자 선정
계정 배부 및 세션 참여
리포트 기고
온라인접수
신청 세션을 고려하여
5인 내외 선정
배부된 계정을 활용하여
신청한 세션 참여
참여한 세션 관련
리포트 작성·제출
ㅇ (지원사항) 참여 유료 계정(Deluxe Access, USD 240) 및 원고료 지급
- 배부된 계정은 선택한 세션의 운영 시간에만 접속 가능
ㅇ 기고자는 세션 참여 후 10일 내 원고 제출[원고양식 별첨]
- 발행기관은 제출된 원고에 대해 일부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반영되지 못하거나 제출 기일을 수일 경과한 경우 원고료를 지급하지 않을 수 있음
※ 제출된 모든 원고는 제출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함
ㅇ 재단 내규에 근거하여 원고 분량*에 따라 지급(최대 20만원)
* 원고는 200자 당 8,000원 책정(예정)
Ⅲ
접수처 및 문의사항
※ https://survey.kofac.re.kr/surv/viewSurveyInfo.do?surveyNo=2023- S025
ㅇ 정책기획실 이어진 연구원(02- 559- 3954/ connected@kofac.re.kr)
붙임
2023 AAAS Meeting 중 기고 지원 대상 세션 목록
*「AAAS Annual Meeting」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2023년 미국과학진흥협회 연례회의(AAAS Annual Meeting)
- 행사주제 : 인류를 위한 과학(Science for Humanity)
ㅇ (일시/장소) 2023. 3. 3.(금) ~ 3. 6.(월)/ 미국 워싱턴D.C. (온‧오프라인 병행)
ㅇ (주최기관) 미국과학진흥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ㅇ (주요 프로그램)
유형
주요 내용
전체 강의
(Plenary Lectures)
길다 바라비노(Gilda Barabino) 회장을 비롯, 세계적으로 저명한 과학계 연사들이 과학, 기술, 정책 이슈와 미래 방향성을 논의
주제 강의
(Topical Lectures)
과학계 최신 이슈와 발전, 새로운 관점에 대한 주제강의
과학 세션
(Scientific Sessions)
기초과학, 의료, 과학 역사/문화/소통, 컴퓨터공학, 우주, 과학과 연계된 환경‧사회‧윤리‧교육 등 다양한 과학주제 강연 제공
기타 세션
온라인 토론, 싸이- 믹 팟캐스트(Sci- Mic Podcasts), 워크숍(Workshops), 특별 이벤트 및 세션 등
* 하기의 세션 외, 필요 시 협의를 통해 추가 진행 가능
운영시간
구분
주제 및 주요내용
연사
´23.3.3.(금)
AM 3:00
~6:00
Special Session
1
TOPS Introduction to Open Science Workshop
· 오픈사이언스는 은 무엇이며 어떻게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가(원칙, 이점, 구체적 예)
-
´23.3.4.(토)
AM 1:30
~2:30
Scientific
Sessions
2
Establishing Boundary- Spanning Scientists and Civic Leaders Across Sectors
· 과학과 더 넓은 시민사회, 이해관계자를 연결할 사람들을 양성하기 위한 시민과학 펠로우 프로그램 등 탐구
Emily Howel
(University of Wisconsin)
외 1인
3
Female Sci- Tech Talents Capacity Building on Entrepreneurship
· 여성 과학기술 인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중국의 노력 등
Jieni Guo
(Beijing International Exchange Association)
외 1인
4
Supporting Scientists at Risk Now and in the Future
· 우크라이나 전쟁 등 실향민 과학자들의 경력 유지를 위한 글로벌 노력 및 국가재건 지원 등
Luke Clarke
(The Royal Society) 외 2인
5
Working to Address Unethical and Unregulated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규제 및 윤리적 프레임워크의 필요성
Brittany Segundo
(The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 and Medicine)
외 2인
´23.3.4.(토)
AM 3:00
~ 4:00
Workshops
6
Climbing the Hill: Science Communication with Congress and Other Policymakers
· 정책 입안자의 과학적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기위한 전략적 도구를 제공(워크숍)
Shenandoah Sowash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외 3인
Spondsored
Workshops
7
·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주요 플레이어, 모델 및 도구 소개(워크숍)
Dr. Jenny Atmanagara
(Baden- Württemberg International GmbH)
외 4인
´23.3.4.(토)
AM 4:30
~ 5:30
Scientitic
Session
8
Digital Technologies for Countries in Crisis
· 디지털 기술이 위기 또는 혼란의 위험에 처한 국가에서 상업, 인프라 및 일상 생활 기능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강조
Igor Linkov
(United States Army Engineer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외 2인
´23.3.5.(일)
AM 3:00
~4:00
Scientitic
Session
9
Inclusive Science Communication, Scientists, Media, and "Fake News"
· 효과적이고 포괄적인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Alison Knasin
(University of Pennsylvania)
´23.3.6.(월)
AM 1:30
~ 2:30
Scientitic
Session
10
Increasing Science Engagement Across Diverse Communities
· 과소 대표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의 과학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을 강조
Cary Funk(Pew Research Center)
외 1인
11
Preparing and Retaining K- 12 STEM Teachers: Research from the NSF Noyce Program
· 국립과학재단(NSF)의 장학금 프로그램 및 효과적인 STEM 교사의 준비·유지 토론
Chantel Fuqua
(AAAS)
Workshops
12
Developing a Roadmap for Local Science Policy Engagement
· MOST Policy Initiative는 지역 연구 전문 지식을 정책 결정과 연결. 정책 참여를 위한 로드맵 개발 도구 제공 워크숍
Brittany Whitley
(MOST Policy Initiative) 외 3인
참고1
연례회의 참여 기고자 신청 양식 (온라인 접수)
ㅇ (필수 입력사항) 신청자 이름, 생년월일, 나이,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ㅇ (선택 입력사항) 소속 및 직급
(1) 최종 학력 및 전공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아래의 우대사항 중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중복 가능)
① 이공계 대학원생/ 박사후 연구원
② 기고 경험자
③ 영어 능통자
④ 해당없음
(3) 기고 경험이 있으신 경우,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링크) 입력 부탁드립니다. ※링크 없는 경우, 첨부파일로 내용을 제출하거나 기고했던 내용에 관련하여 간단히 기술
(4) 참여 및 기고를 희망하시는 강연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 3번 및 4번 강연의 경우 동일 시간에 진행 예정으로, 택 1하여 선택
※ 기고 접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향후 참여 가능한 세션은 변경될 수 있음 (최대 2개 선택 가능)
① 과학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유효한가
② ‘the Big Lie’ 풀어내기: 참여적 허위 정보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
③ 성공적 대중 참여를 위한 게임, 스토리 및 과학
④ 위기 과학에 대항하여: 기후와 에너지 정의를 위한 미래 연구
(5) 참여 및 기고를 희망하시는 강연과 관련(4번 문항), 귀하의 활동 이력 등이 있으신 경우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6) AAAS 연례회의에 기대하시는 내용 및 기고 작성 방향이 있다면 무엇인지 작성바랍니다.
※ 온라인 접수시스템 내 입력 필요
※ 우대사항 관련 증빙은 첨부파일 업로드 가능(필수사항 아님)
참고2
AAAS 연례회의 기고 양식
※ 제출 시 유의사항
ㅇ 원고는 워드(Microsoft Word)나 한글(97이상)을 이용하여 제출
• 폰트, 글자 크기, 여백 등 양식 무관
• 원고 분량 최소 2,000자 작성
ㅇ 제출 시, 제출자의 성명, 소속, 간단한 약력 기입 필요
ㅇ 양식 내 파란색 글씨는 작성 예시 및 가이드로, 삭제 후 사용 바랍니다.
참여 강연 명
강연자
참여 일
※ 주요내용 요약 혹은 관련 배경 설명
※ 강연에서 사용된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강연 주요 내용 작성
※ 국내 현안 등과 연계한 시사점 및 정책적 제언 등
주요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