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가족복지학과 | ||||||||||||||||||||
---|---|---|---|---|---|---|---|---|---|---|---|---|---|---|---|---|---|---|---|---|---|---|---|
CDR명칭 | 아동발달·보육관련전문가 | ||||||||||||||||||||||
교육목표 | 1. 태아에서 노인까지 인간발달의 양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한다. 2. 현대사회에서 아동과 가족의 적응,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가족상담 및 교육에 관련된 각종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개발한다. 3. 전문가 양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보육교사, 아동·가족상담가 등의 자격을 부여함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
담당교수 | 황혜신,서주현 | ||||||||||||||||||||||
진출분야/직업군 | 보육분야, 아동복지분야 | ||||||||||||||||||||||
진출 세부분야 | 보육교사, 사회단체활동가, 아동상담사, 공무원,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전문요원), 보육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심리치료/언어치료/놀이치료 등 | ||||||||||||||||||||||
교육과정 (총 39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보육교사2급(한국보육진흥원) | ||||||||||||||||||||||
필요 직무능력 | 영유아발달 지원, 보육 운영관리, 생활지도, 보육평가, 부모교육 및 상담, 지역사회 협력 | ||||||||||||||||||||||
필요 기초능력 | .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문화다양성과미디어,빅데이터를통한삶의이해,사회봉사,사회심리와인간관계,인간과언어,인간발달의이해,현대사회와심리학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SM피어오름,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Let’s피어오름(학습),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진로검사,Let’s피어오름(취업),SM피어오름,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Let’s피어오름(학습),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