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피플

  • 상명피플

[교수] 지능형로봇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장

  • 작성일 2021-09-07
  • 조회수 27282
커뮤니케이션팀


지능형로봇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의 사업단장인 강태구 교수(천안캠퍼스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학과장)에게 상명대학교를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이끌기 위한 계획을 알아보겠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능형로봇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강태구입니다.  상명대학교에는 2015년 정보통신공학과 교수로 부임하였습니다. 

2016년에 프라임사업과 함께 휴먼지능로봇공학과를 개설하면서 초대 학과장을 맡아 지금까지 연임하고 있습니다. 


전공 분야는 로봇비전 및 제어, 인공지능으로 로봇제어로 박사학위를 받을 당시 로봇을 활용해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의 로봇융합관을 짓는 

국토해양부의 350억 원 프로젝트 '로보틱 크레인 기반 고층건물 구조제 시공 자동화 개발'의 총괄 실무자로 참여했으며,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 2018년판에 등재된 바 있습니다.


현재 현재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학과장, 스마트팜연계전공 전공주임,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부센터장, 지능형로봇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 

사업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Q.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신설 4년 만에 대회 입상 121건, 학술대회 논문발표 65편, 우수논문상 12회 등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이런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미래 고부가 가치 창출의 핵심인 지능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집약적이고 창조적인 21세기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인공지능, 로봇공학,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무인화/자동화 등의 첨단 학문을 체계적인 실무중심의 교육과 학생 밀착형 지도체계를 

통해 미래 산업발전 트렌드에 부합하는 명품 인재 양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규 교과 외에 지능형 로봇제어, 무인 자동차, 지능형 디바이스 개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1학년으로 입학하자마자 3월부터 팀을 만들어서 트레이닝을 시작합니다. 

이후 1학년은 주요 로봇대회 및 디바이스 발명대회, 2학년은 주요 디바이스 발명대회 및 FIRA RoboWorldCup, 

3학년은 무인자동차대회 및 캡스톤 경진대회 출전, 4학년은 멘토 및 취업/진로 준비 등과 같은 체계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라임사업과 같은 국고 지원 사업을 활용하여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비교과 프로그램별로 지도교수를 할당하여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대회 참가와 논문 발표 등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능력의 배양과 함께 학생들에 대한 밀착지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교수진들은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더욱 밤낮없이 열정적으로 학생들의 도움 요청에 응하며 밀착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학과 졸업요건으로 대외 수상, 특허 출원, 학회 논문발표 중 하나를 충족 하도록 한 것 또한 실무능력 향상을 통한 대외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 중요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Q. 상명대학교가 최근 바이오헬스분야와 지능형로봇분야에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에 참여대학으로 선정되었는데, 

     사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8개 분야(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미디어, 지능형로봇, 에너지신산업)별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2026년까지 신기술 분야 인재 10만 명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가 주관하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은 스마트 모빌리티/ 재활 및 헬스케어 로봇(상명대), 제조 로봇/휴머노이드(한양대(ERICA), 광운대, 한국산업기술대), 로봇 융합 부품(부경대), 메카트로닉스(영진전문대), 물류 모빌리티(조선대) 등 대학별 특화 분야를 연계해 역할은 분담하되 강점을 결합하는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함께 선정된 공유대학과 표준화된 양질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운영하며 다양한 형태의 인증ㆍ학위과정을 운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유대학 재학생들은 소속 전공에 관계없이 신기술 분야인 지능형로봇 분야 교육과정을 수준별ㆍ분야별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게 됩니다.

특히 상명대학교에 6년간 지원되는 80억 원 정도의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 사업비는 교육환경 개선 및 특성화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등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활용될 예정입니다.


Q. 앞으로 상명대학교에서 6년 동안 디지털공유대학사업단장으로 활약하시면서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 운영의 청사진을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을 통해 각 지역 7개의 공유대학이 지능형로봇 분야의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지능형로봇 분야의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우리가 참여하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의 핵심 내용은 텔레프레즌스/ 메타버스 강의실 구축을 통한 공유대학 간 연계수업 운영, 4+1제도를 통한 소속 대학과 타 대학의 학사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복수학위제도 도입, 공유대학 대학원과의 공동학위 취득이 가능한 공동학위제도 시행 그리고 타 전공 학생들이 지능형로봇 분야 전공에 진입할 수 있는 전공 선택제 도입 등 입니다.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휴먼지능로봇공학과에서 주관하는 지능형로봇 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능형로봇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능형로봇융합전공은 2021학년도에 이공계와 비이공계를 분리한 교과과정 설계 및 소속대학과 해당 공유대학의 학위를 함께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4+1 복수학위제 도입 등 제반 사항을 정비와 함께 메타버스 강의실 등 미래지향적 교육시설을 구축한 후 2022학년도부터 재학생을 대상으로 참여 학생을 모집하게 됩니다.


따라서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 등 재학생들에게 지능형로봇 분야 신기술 교육과정으로의 진입과 전공 선택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통해 상명대학교를 지능형로봇 분야 명품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Q.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들은 지능형로봇 분야 교육 과정을 수준별, 분야별로 참여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비이공계 학과의 학생들도 참여가 가능한지와 공학관련 전공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능형로봇 분야 교육과정은 이공계와 비이공계로 나누어 초급, 중급, 고급의 3개의 모듈로 구성되며 각 모듈은 4개의 교과목(12학점)을 수강하면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공계열 학생들을 위하여 초급과정 교과목은 교양과목에 준하는 정도의 난이도로 구성하였고 이공계열 학생들이 듣는 초급과정 모듈과 분리하여 

본인의 전공과 로봇을 연계시키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의 부담과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으니 관심 있는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Q.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참고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봇전공이라고 하면 난이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미리 진입 장벽이 높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능형로봇분야 혁신공유대학사업에서는 실제로 로봇을 다루면서 재미있게 다양한 로봇을 체험하고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수준별로 

교육과정을 나누어 운영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학생은 신기술 교육과정 이수의 좋은 기회라 생각하시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상명의 학생들을 위한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사회의 각 분야의 모든 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학습권이나 학습방법에도 많은 지장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침에 해뜨기 직전의 새벽이 가장 어둡듯이, 코로나19를 이겨낸 힘으로 우리의 앞날에도 더 밝은 해가 뜰 것입니다.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며 열심히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학생들에게 밝은 미래가 함께하길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