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 학과는 2020년 융합공과대학 SW융합학부의 일원으로 ‘인문- 디지털 융합형 SW핵심인재 양성교육’에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1973년에 일어교육과로 시작하여 일본어교육에 힘써 왔으며, 2015년에는 한일문화콘텐츠학과로서 문화콘텐츠, 한일커뮤니케이션, 한일비교문화, 문화교류 등의 학문 영역을 통합하여 국내 유일의 한일문화콘텐츠학과를 운영하여 왔습니다. 2020년 ‘2019 SW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인문예술・게임・SW・AI 전공을 통합한 SW융합학부에서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일문화콘텐츠전공은 지금까지의 전통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강점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이 한계에 맞닥뜨렸다고 하는 현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콘텐츠산업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매출 100조원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적 기술, 창의력,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산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다양한 고용 창출이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또한 문화콘텐츠 산업은 경제적 가치 이외에도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문화콘텐츠가 풍부한 나라는 국가 브랜드가치와 이미지도 뛰어나며 21세기는 문화콘텐츠와 같은 소프트파워가 국력이자 국가 경쟁력의 바탕이기도 합니다.
SW융합학부 한일문화콘텐츠전공에서는 글로벌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육성에 특화된 인문학 기반의 SW융합교육을 통해 인류의 미래와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주도하는 글로벌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콘텐츠 강국이며 이웃나라이자 경쟁국이기도 한 한국과 일본의 문화 융복합 및 적극적 문화교류를 통해 동아시아에서 세계로 발신하는 인재양성을 할 수 있는 유일한 학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펼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일문화콘텐츠전공 김평강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