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2022년도 제1차 전임교원 공개채용 홍보 협조 요청
- 작성자 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2022-01-12
- 조회수 24179
충남대학교 2022년도 제1차 전임교원 공개채용 홍보 협조 요청
- 2022년도_제1차_전임교원_공개채용_공고문_(2022-1차).hwp
-
Flexer Server 2022년도 제1차
충남대학교 전임교원 공개채용 공고
1. 채용분야 및 인원
대학
학과(부)
채용분야
채용인원
비고
국제학부
국제학부
한국문화
<Korean Culture>
1
※ 임용예정일: 2022. 4. 1. 예정
2. 지원 자격
□ 공통 지원 자격
○ 임용예정일 2022. 4. 1.자 임용 및 근무 가능한 자
- 2022. 4. 1.부터 근무 가능하여야 하며, 전직 기관의 퇴직 등의 처리가 2022. 3. 31.까지 가능하여야 함
○「교육공무원법」제10조의4의 규정에 의한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대학교원 자격기준 등에 관한 규정」 및 「충남대학교 대학교원 자격기준 인정지침」에 의거 임용 지원서 접수 마감일 현재 대학(학사) 또는 이와 동등 정도의 학교를 졸업한 후의 교육경력 및 연구경력 환산한 경력이 4년 이상인 자
- 석·박사 경력(연구경력)은 성적증명서로 등록 및 성적 취득이 확인 가능한 실제 수학기간만 인정하며, 석사는 최대 2년, 박사는 최대 3년까지 인정함
- 초임호봉획정시에도 성적증명서로 등록 및 성적취득이 확인 가능한 실제 수학기간만 인정(수료기간 전체가 인정되는 것은 아님)
○ 최종학위 및 자격 (지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 소지자에 한함)
- 박사학위 소지자, 최근 3년 이내(2019. 1. 1. ~ 2021. 12. 31.)에 발표한 연구실적물로서 단독저자 또는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1편 이상 논문 게재 실적이 있는 자
- 기타 분야별 추가 지원자격 참조
□ 특정대학 학사학위 소지자 채용 제한: 해당 없음
○ 「교육공무원임용령」제4조의3 제1항에 따라 특정대학 학사학위 소지자가 정해진 채용인원의 3분의 2를 초과하는 학과는 지원 및 채용이 제한됨
□ 여성교원 확대를 위한 채용 제한: 해당 없음
□ 분야별 추가 지원 자격
학과(부)
채용 전공 분야
세부내용
국제학부
한국문화
<Korean Culture>
ㆍ전공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ㆍ한국어와 영어(또는 다른 외국어)로 강의 가능하고 해외유학생 교육 및 지도가 가능한 자
※ 교육 및 연구계획서에 유학생 교육‧지도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하여야 함
ㆍ아래 교과목 중 1과목 이상 강의 가능자
- 한국의 음식문화
- 한국의 언론과 방송
- 미디어와 K- 패션
- 한국어의 이해
ㆍ국내외 대학에서 2년 이상 채용 전공 분야 관련 영어강의 경력이 있는 자
※ 국내 대학 영어강의 경력을 제출하는 경우, 영어 전용 강좌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강의경력증명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함(대학 총장 명의로 발급받은 서류는 모두 인정)
ㆍ전공 분야 관련 근무경력 5년 이상인 자
※ Curriculum Vitae 필수 제출- 2 -
3. 임용조건
□ 임용예정일
○ 2022. 4. 1.자 임용 예정
○ 그 밖에 코로나19 발생 추이, 학교 사정 등에 따라 심사 및 임용 일정이 지연 또는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 안내 예정
□ 직급 및 계약기간
○ 임용직급은 조교수, 계약기간은 5년 원칙
○ 그 밖에 임용직급 및 기간 등은 관계법령 및 본교 인사 관계 규정에 의함
□ 기타조건
○ 공개강의심사 시 영어강의를 한 자가 신규 임용되는 경우에는 1년에 2강좌(학부강의 1강좌 포함) 이상 3년 동안 의무적으로 영어강의를 하여야 함. 다만, 제2외국어 관련 학과(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및 법학전문대학원 실무 분야는 예외로 함
4. 지원서 등록
□ 입력기간 : 2022. 1. 21.(금) 10:00 ~ 1. 27.(목) 16:00 [한국시각]
※ 토‧일요일(공휴일 포함)에는 지원 관련 문의 받지 않음
□ 등록방법: 본교 홈페이지 POPUP ZONE을 통해 인터넷 등록
□ 유의사항: 별첨 「지원자 유의사항」 반드시 참고
- 3 -
5. 서류 제출
▷ 인터넷 접수자에 한하여 지원 서류를 제출할 수 있으며, 각 대학별 접수처에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 가능하나 방역상황 등을 감안하여 가급적 우편접수를 권장합니다.
※ 우체국을 통한 일반우편 또는 등기우편은 학내 우편집중국에 도달한 경우 배송완료로 확인될 수 있으나 각 대학(원) 행정실 배부에 시간이 소요되어 접수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행정실에 우편물 도착 여부 개별 확인바람
▷ 제출 서류가 미비하거나 인터넷 등록 자료와 우편접수 자료가 일치하지 아니한 경우, 서류접수 기간을 넘겨 도착한 경우 등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방문접수 시에는 코로나19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각 대학별 접수처 출입구에서는 발열체크와 출입자 정보를 수집하오니 양해바랍니다. 체온 37.5℃이상 등 코로나 확진 의심자는 건물출입을 금하며 서류를 접수받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접수기한 내 우편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류 접수 기간 : 2022. 1. 28.(금) 10:00 ~ 2. 4.(금) 16:00
※ 토‧일요일(공휴일 포함)에는 서류 접수 받지 않음
□ 제출할 서류
※ 아래 순서에 따라 각 1부로 정리된 지원서류를 1권으로 하며, 총 3권을 각각 서류파일 등에 구분하여 지원 대학(원)별 서류 접수처로 제출
※ 각 지원서류는 각각의 논문 등을 제외하고 전체를 펀칭하여 묶거나 스테이플러 등을 이용한 고정 금지, 집게는 사용 가능
※ 학위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1부는 반드시 원본으로 제출(전자증명서를 출력하거나 팩스발급 민원으로 지자체 소인이 찍힌 경우는 원본으로 인정)
○ 교원 임용 지원서 (인터넷 등록 후 출력물)
○ 교육 및 연구계획서 (분량, 양식 제한 없음)
○ 학력증명서(학사, 석사, 박사)
※ 외국대학 학위 소지자로 학력(졸업)증명서 발급이 불가한 경우, 학위기 사본 제출 가능 다만, 실제 수학기간, 학위수여일 등 확인 가능한 자료(성적증명서 등) 첨부하여야 함
○ 성적증명서(학사, 석사, 박사)
- 4 -
○ 경력증명서(교육, 연구 및 일반경력 포함), 재직증명서(재직 중인 경우)
- 모든 경력증명서는 기관장의 명의로 발행한 것에 한함. 단, 외국의 경력증명서는 발급권한이 있는 자(인사담당자 등)의 경력증명(Letter 등)도 가능하나 작성 시 직급별, 경력기간별로 각각 작성하여야 함
○ 자격증 사본(전문의, 간호사, 약사, 수의사 등)[※해당자에 한함]
○ 최종학위논문 3부(출력물 또는 제본 제출 가능 / 다른 서류와 묶지 않고 제출)
○ 심사대상 연구실적 목록(인터넷 등록 후 출력물) 및 심사대상 연구실적물 전문(全文)
심사대상 연구실적물은 최근 3년 이내에 발표·게재·등록된 논문·저서·특허, 창작[예능 분야, 건축학과(5) 실기 실적물에 한정함]으로써「충남대학교 교원 신규채용업무 시행지침」에서 인정하는 연구실적물을 말하며, 제출하려는 심사대상 연구실적물에는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 논문 1편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함(※ 법학전문대학원 실무분야는 제외)
- 인터넷 등록 후 출력한 연구실적물 목록과 증빙(연구실적물 출력물)의 순서를 일치시킬 것
- 심사대상 연구실적물 (400%까지의 연구실적물)
- SCIE, SSCI급 논문의 경우 심사대상 연구실적물 수준을 증빙하는 서류(※ 지원자 유의사항 참조)
○ 석사 및 박사학위논문 지도교수, 공동저자, 민법 제777조에 해당하는 친족이 국내 4년제 대학교 전임교원인 경우 해당 명단(인터넷 등록 후 출력물에 서명 후 제출, 해당사항 없는 경우에도 출력 후 “해당없음”이라고 기재 후 서명 제출)
○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인터넷 다운로드 후 작성‧서명하여 제출)
○ 2. 지원자격 중 분야별 추가 지원자격 요건의 증빙 서류
○ 그 밖의 본교가 요구하지 아니한 서류 제출 금지(수상이력, 기술이전, 연구실적물 목록에 포함되지 아니한 연구실적물, 자격·면허증 등)
○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은 인터넷 등록(초록 입력) 후, 박사 학위 논문만 서류 제출(석사 학위 논문은 제출하지 않음)
- 5 -
□ 유의사항: 별첨 「지원자 유의사항」 반드시 참고
□ 지원 대학(원)별 서류 접수처
○ 대덕캠퍼스
주소
전화번호
공통주소
대학(원)명
건물번호
호실번호
(우편번호 34134)
대전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국제교류본부(국제학부)
E1- 1
206
- 예시: (우편번호 34134) 대전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국제교류본부(국제학부)(E1- 1) 행정실(206호) 전임교원채용 담당자 앞
6. 연구실적물 범위 및 심사 방법
□ 연구실적물 인정 범위
○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 학위논문 발표일자는 연구실적물 인정 기간과 관계없음
- 연구실적물 입력 시 석사학위 논문 및 박사학위 논문 각각 입력
○ 학위논문 외 연구실적물
- 최종학위논문 외 연구실적물 인정 기간: 2019. 1. 1. ~ 2021. 12. 31.
- 정규 논문 형식 외의 논문은 불인정
○ 국제저명학술지(SCIE, SSCI, A&HCI), 국제전문학술지(SCOPUS)
- SCI와 SCIE는 SCIE로 통합
- SCOPUS는 Source type이 Journal인 논문집만 인정
○ 국내전문학술지[(우수)등재 및 등재후보]
○ 채용전공분야와 불일치 논문, 기타학술지, 기획편저서, 연구논문모음집의 게재논문, 종합학술지 논평은 인정하지 아니함
- 6 -
○ 저서
- 번역서, 편저, 1종 및 검인정 도서, 이미 출판한 학술서 및 번역서의 개정판, 문학작품은 인정하지 아니함
○ 등록된 특허 전문(등록증만 제출하는 경우, 출원 중인 특허는 인정하지 아니함)
○ 인문‧사회계열은 최종학위논문과 동일‧유사한 실적물은 인정하지 아니함
○ 기술이전은 인정하지 아니함
□ 연구실적물 인정환산율
○ 연구논문
- 단독 : 100%
- 주저자[제1저자(First Author) 또는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70%
(제1저자 외의 경우는 주저자에 대한 명확한 표기가 있어야 인정)
- 주저자가 아닌 2인 이상 공동저자: 100%×1/공동연구자 수 (소수점 이하 버림)
○ 저서‧특허
- 단독 : 100%
- 2인 공동 70%, 3인 공동 50%, 4인 이상 공동 30%
□ 연구실적물 심사방법
○ 예비심사 : 최종학위논문을 제외하고 400%까지 심사
○ 전공심사 : 최종학위논문 및 400%(지원자가 지정한 논문 3편 포함)까지 심사함
(예 1) 예비심사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심사대상 연구실적물이 70% 6편인 경우(총420%)는 제출 가능(단, 심사는 400%까지만 하므로 배점 순서에 따라 20%를 버림)
(예 2) 예비심사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심사대상 연구실적물이 100% 2편, 70% 1편, 50% 2편, 20% 3편인 경우(총430%)는 심사조서의 배점이 높은 순(*)으로 평가를 하되, 심사는 400%까지 심사하므로 배점이 낮은 30%를 버림
(*)배점순서: 국제저명학술지(동급 학술지 내에서는 Impact factor 순) → SCOPUS, 국내전문학술지(등재)논문 →국내전문학술지(등재후보)논문□ 유의사항: 별첨 「지원자 유의사항」 반드시 참고
- 7 -
7. 채용 일정
구분
예비심사
본 심 사
전공심사
공개강의심사
면접심사
배점
30점
80점
15점
5점
심사대상인원
접수자 전원
5명
3명
2명
선발인원
5명
3명
2명
1명
심사예정기간
-
-
’22. 2. 24.(목)
’22. 3. 4.(금)
발표 예정일
‘22. 2. 16.(수)
15:00 이후
‘22. 2. 22.(화)
15:00 이후
‘22. 3. 2.(수)
15:00 이후
‘22. 3. 8.(화)
15:00 이후
○ 합격 여부는 심사단계별로 결과발표 예정일에 당초 온라인 등록 페이지에서 확인하여야 하며,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일부 조정(순연 또는 연기)될 수 있음
8. 기타사항
○ 지원자 유의사항은 본 공고의 부속서류로 공고문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므로 지원자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하고 접수바람
○ 서류접수 후에도 제출서류가 구비되지 않거나 미비한 경우는 부적격 처리되며 심사대상에서 제외함
○ 지원 자격 중“박사(석사)학위 소지자”라 함은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박사 (석사)학위를 수여받은 자를 말하며, 논문심사는 완료되었으나 학위수여일이 없거나 조건부로 박사(석사)학위를 수여받은 자는 박사(석사)학위 소지자로 인정하지 아니함
○ 서류제출 및 각 심사를 위한 출석 시 별도의 여비는 지급하지 않음
◯ 대학본부(교무과)에서는 지원 서류를 접수하지 않음(교무과 접수 시 반송)
○ 공개강의심사 시 가감사항: 양성평등 채용 우대자 0.5점, 영어강의 미실시자 –3점
- 8 -
○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공개강의심사는 비대면 심사 병행 가능(비대면 심사 실시여부는 공개강의심사 대상자 확정 후 각 학과 사무실에 문의)
○ 제1순위 합격자(또는 임용후보자)가 임용요건에 하자가 있어 합격이 취소되거나 임용되지 못한 경우에도 제2순위자가 합격하는 것은 아님
○ 모집분야에 대한 적격자가 없는 경우 또는 내부사정에 따라 임용후보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본 공고 및 지원자 유의사항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교 인사 관계 규정에 따르며, 해석상의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본교의 해석에 따름
< 문의처 >
채용 공고사항 문의 (교무과) : ✆ 042- 821- 5881, ✉ cnu_prof_insa@cnu.ac.kr
채용 서류접수 등 문의(각 단과대학) : 지원 대학별 접수처 참고
시스템 사용 관련 문의 (정보화본부) : ✆ 042- 821- 7924
2022. 1. 12.
충 남 대 학 교 총 장
- 9 -
지원자 유의사항
Ⅰ. 교원임용지원서, 연구실적물 목록 등 인터넷 등록
1
교원임용지원서【인터넷 등록 후 출력물】
◦ 본교 홈페이지 POPUP ZONE에서 지원서 접수 배너를 클릭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여 지원서 입력 메뉴에서 접수번호로 로그인한 후 기본, 학력, 경력, 자격, 연구실적 등 순으로 내용을 입력함
◦ “최종제출”등의 버튼은 없으며 입력한 자료 저장 후 출력물에 반영된 상태가 최종 저장 상태임(접수처에 서류 제출 전까지 수정 가능)
【홈페이지 내 POPUP ZONE(배너) 위치: 붉은 상자】
※ 직접 접속 방법: 충남대 통합정보시스템(http://cnuis.cnu.ac.kr) 주소 입력 – 교수공채지원 이동 - 신규 등록(생성 접수번호는 이후 심사단계별 합격여부 조회 등을 위해 필요하므로 필히 숙지) - 지원서 입력에서 접수번호로 로그인한 후 기본, 학력, 경력, 자격, 연구실적 순으로 내용을 입력함
【통합정보시스템 초기화면: 교수공채지원 이동 클릭】
지원 분야 및 기본사항
◦ 채용공고문에 명시된 전공분야를 선택, 기본정보 등을 입력 및 저장한 후 다음 단계 진행 가능 (※ 전공분야는 저장 후에는 변경 불가, 테스트 입력 금지)
◦ 영문 이름은 여권에 기재된 철자로 기재
◦ 생년월일은 “YYYYMMDD”형식(8자리)로 입력(주민번호 아님에 주의)
◦ 사진은 그림판 등을 이용하여 사이즈 조정(120*160 pixel)하여 입력
국내 연락처
◦ 지원자와 연락 가능한 국내의 연락처를 “000- 0000- 0000” 형식으로 기재
☞ 연락처는 “0000000000” 형식으로 ‘- ’(bar) 없이 기재하지 말 것(SMS 발송 시 장애 발생 가능)
◦ 외국에 거주하는 자는 국내 연락 책임자의 연락처를 기재(문자 메시지 전송을 위해 핸드폰 번호를 입력), 국내 연락 책임자의 관계 및 성명을 “000- 0000- 0000(관계, 성명)”형식으로 기재
☞ 예시: 지원자 심청이 해외 거주 중으로 국내 거소하는 부모님 연락처를 기재할 경우 “000- 0000- 0000(부, 심학규)”로 기재
- 11 -
◦ 연락처는 긴급 연락이 가능한 주소와 전화번호로 하며, 연락처 오기, 누락, 연락두절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교가 책임지지 아니하며 지원자가 감수하여야 함
학력
◦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모두 기재
◦ 고등학교는 입학일자, 졸업일자, 학교명을 기재하고 전공명에 학교 소재지를 광역시‧도 및 시‧군‧구까지만 기재, 학위는 “고졸” 등을 선택
☞ 예시: 전공명에 서울 서초구, 대전 유성구, 경남 진주시, 전남 구례군 등으로 기재
◦ 학교명 및 학과, 전공명 등 모든 내용은 축약어를 사용하지 말고 한글로 작성하며 외국 학교의 경우 학교명 앞에 (국가명)을 한글로 기재할 것, 단,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헝가리 등 통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국가명은 첫 글자만 사용 가능
☞ 예시 1: (미국)메사추세츠공과대학→(미)메사추세츠공과대학
☞ 예시 2: (미)MIT(×) → (미)메사추세츠공과대학(〇),
KAIST(×) → 한국과학기술원(〇)
☞ 예시 3: 스페인, 스위스, 스리랑카 등 혼동 가능한 경우는 국가명 전체 기재
☞ 예시 4: 석사 또는 박사 출신학교 기재할 경우 “〇〇대학교”로 기재(“〇〇대학교 대학원”으로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
◦ 대학(원)은 입학 및 졸업일자, 학교명, 세부 전공명, 학위명, 학위 취득 일자, 학위를 정확히 기재함(수료는 학위명, 학위 취득 일자, 학위를 기재하지 말 것)
☞ 전공명은 “학과명+전공분야명”으로 학위기 상의 전공분야명 기재
☞ 석‧박사통합과정의 경우, 전공명 뒤에 “(석박사통합)”을 추가로 기재하고 학위는 “박사”를 선택(예: 기계공학과 동역학(석박사통합)으로 기재)
☞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학사」, 「석사」, 「박사」를 선택해야하며,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을 선택하여 평가 시 학위 미취득자로 평가되지 않도록 주의
☞ 학위명은 졸업장 등에 기재된 공학박사, 이학박사 등을 기재
☞ 학위취득일자는 수료일이 아닌 졸업일을 기재
- 12 -
【학력기재 예시】
경력
◦ 학력 이외에 교육‧연구기관 및 산업체 근무경력을 기재하되, 재직기간은 경력증명서 및 재직증명서 등 증명서 상 날짜(년- 월- 일)까지 정확히 기재함
☞ 경력증명서 기재내용과 반드시 일치해야 하고, 재직 중인 경우에는 재직증명서 발급 날짜를 기재하고 기관명 뒤에(재직)을 표기(예: 충남대학교(재직))
☞ 시간강사 경력의 경우 강의경력증명서상 계절학기를 포함하여 기간이 연결되는 경우에만 통합하여 입력 가능
◦ 기관명/직위 및 담당업무(또는 담당 연구분야) 등은 한글로 작성하고 외국기관의 경우 기관명 앞에 (국가명)을 기재할 것, 단,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헝가리 등 통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국가명은 첫 글자만 사용 가능
☞ 예시 1: (미국)메사추세츠공과대학→(미)메사추세츠공과대학
☞ 예시 2: 스페인, 스위스 등 혼동 가능한 경우 국가명 전체 기재
◦ 직위 및 담당업무는 승진사항이 있을 경우 각 직급별로 구분하여 기재
◦ 「상근」여부는 해당 사업장에 정기적으로 출근하여 관리자로부터 근로에 관한 지휘를 받는 경우에만 체크
◦ 「채용전공 관련」여부는 해당 기관에서 종사한 담당업무 또는 교육‧연구 분야가 지원하는 채용분야와 일치하는 경우에만 체크
◦ 「산업체」여부는 초‧중‧고등 교육기관, 공공연구기관 외의 경우 산업체 여부 체크(예시: 공사‧공단 등 공기업, 주식‧합자회사, 개인사업체 등은 모두 산업체에 해당함)
◦ 증명서 제출 불가한 경우 기재 불요
- 13 -
자격
◦ 채용 관련 분야 추가 지원자격에 따른 자격증 및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 한하여 기재함 (예: 건축사, 의사, 간호사, 수의사 등)
☞ 채용공고문 상 각 분야별 채용자격과 관계없는 자격 및 면허증 기제 불요
연구실적
◦ 반드시 신규버튼을 누른 후 입력(신규버튼 클릭하지 않을 경우 입력 안 됨)
◦ 심사대상 연구실적물을 400%까지 기재
◦ 학위논문은 반드시 석사와 박사 모두 입력, 실적구분에서 각각을 선택하여 입력
◦ 학술지게재논문은 실적구분 선택하여 ISSN NO 조회 버튼을 클릭하고 게재지명 검색 후 나머지 자료(저자명, 실적제목, 권/호/페이지, DOI, 저자수, 참여구분, 발표일자, JCR순위, 영향지수(Impact Factor) 등) 입력
※ ISSN NO 조회가 안 되는 경우 수기 입력
☞ ISSN은 조회시 “1234- 5678” 형태로 입력, 조회
☞ 학술지가 조회되면 학술지명 뒤에 권/호/페이지 등을 추가 기재
☞ SCIE, SSCI 논문의 경우 게재연도에 해당하는 저널의 영향지수(IF) 입력
☞ 예시
- 논문명: Oblivious Network RAM and Leveraging Parallelism to Achieve Obliviousness
- 게재지: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 발표일: 2019. 8월
- 영향지수: 1.277 입력
구분
ISSN
저널명
발표일 기준 영향지수
SCIE
JOURNAL OF CRYPTOLOGY
1.277
☞ JCR 상위 10%에 해당하는 논문의 경우만 해당 저널의 분야별(CATEGORIES) 순위를 해당하는 1개만(복수의 경우 유리한 것 1개만) 「분야명(순위/저널수)」 형태로 입력
- 학문분야 학술지가 9개 이하인 경우 해당분야 상위 10%는 해당하는 학술지가 없으며, 학술지가 48개인 경우 학술지 중 상위 10% 4.8로 4개만 이에 해당함
☞ 예시
- 논문명: Mixed iron- manganese oxides as redox catalysts for chemical looping–oxidative dehydrogenation of ethane with tailorable heat of reactions
- 14 -
- 게재지: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257/15
- 발표일: 2019. 11월
- JCR순위: ENGINEERING, ENVIRONMENTAL(1/53)
※ 2019년도 분야별 순위는 3개의 분야에 모두 10% 이내에 해당하나 유리한 1개 분야만 입력해당연도
ISSN
Journal name
CATEGORIES
CHEMISTRY, PHYSICAL
ENGINEERING, ENVIRONMENTAL
ENGINEERING, CHEMICAL
2020, 2021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8/159
1/53
5/143
2019
8/159
1/53
5/143
2018
8/148
1/52
5/138
☞ 국제저명학술지는 SCIE, SSCI, A&HCI만 인정하며 ESCI는 불인정하므로 ESCI급 저널 게재논문 입력하지 말 것
☞ SCOPUS는 source type이 Journal인 경우만 인정(source type이 Journal이 아닌 경우 입력하지 말 것, 심사 시 제외됨)
☞ KCI 등재 및 KCI 우수등재는 “국내전문학술지(등재)”를 선택하여 입력, KCI 등재후보는 “국내전문학술지(등재후보)”를 선택하여 입력
◦ 모든 논문 및 특허 등은 DOI 또는 원문주소 입력 시 “https://doi.org/”+ DOI 형태로 완전한 형태의 인터넷 주소 형식으로 입력
☞ 예시: 10.1007/s00145- 018- 9301- 4(×) → https://doi.org/10.1007/s00145- 018- 9301- 4(〇)
☞ 반드시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여 정확한 논문 연결 여부 확인, 심사 시 다른 논문이 열리거나 연구실적물로 제출한 논문이 열리지 않아 불이익 발생할 수 있음
◦ 창작 실적물 중 공연영상 등 웹에서 확인 가능한 자료 있을 경우 등록인터넷 주소란에 입력 가능
◦ 연구실적물의 저자는 실적물의 모든 저자를 입력(입력된 저자의 수와 저자수란에 입력한 수가 일치하여야 함)
◦ 학위논문을 포함하여 심사대상 400%까지 심사대상여부에 지정하여 체크하여야 하며, 400%까지의 심사대상 중 추가로 전공심사대상 실적물 3편을 지정하여 전공심사여부에 체크하여야 함
- 15 -
【연구실적물 기재 예시】
☞ 전공심사여부에 체크하지 않을 경우 전공심사 대상 실적물이 없는 것으로 판단함
◦ 심사대상실적물은 400%까지 입력 가능하나 실적물별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없으며, 400%까지 입력이 안 될 경우에는 학위논문을 제외한 모든 실적물에 대해 심사대상 여부 체크를 해제하고 인정환산율이 큰 것부터 다시 체크하여야함
지도교수/공동저자/혈족친인척
◦ 지원자의 석사 및 박사학위논문 “지도교수”가 지원서를 작성하는 현재 충남대학교를 포함하여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전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경우 “학위논문지도교수” 여부에 체크하고, 해당 지도교수의 현재 소속(대학명, 학과명)과 직급을 반드시 기재하여야 함
☞ 논문 심사교수, 외국 대학 교수, 공고일 기준 퇴직자, 현직 전임교원이 아닌 자는 기재하지 말 것(공동저자 및 혈족친인척 기재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 지원자의 연구실적물 “공동연구자(공동저자, 공동발명자 등)”가 지원서를 작성하는 현재 충남대학교를 포함하여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전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경우 공동연구 여부에 체크하고 해당 교수의 현재 소속(대학명, 학과명)과 직급을 반드시 기재하여야 함
- 16 -
◦ 배우자 및 지원자/배우자의 부모, 형제, 자녀 등 민법 제777조에 해당하는 친족관계 중에 지원서를 작성하는 현재 충남대학교를 포함하여 국내 4년제 대학교에 전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경우 “혈족 및 친인척” 여부에 체크하고 해당 교수의 현재 소속(대학명, 학과명)과 직급을 반드시 기재하여야 함
◦ 상기 관련 지인의 성명은 논문상 기재된 영문명이 아닌 한글이름을 정확히 작성
◦ 상기 관련 지인이 지원서를 작성하는 현재 국내 4년제 대학교 전임교수로 재직하지 아니하는 경우(퇴직 또는 외국대학 재직 교수, 교수 외 직원, 조교 등 직원, 명예교수, 기금·초빙·겸직교원 등 비전임교원 재직 등의 경우) 기재할 필요 없음
◦ 상기 관련 지인 정보를 제출하지 아니하여 해당 지인이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는 등 심사에 관여하게 될 경우, 심사를 무효처리함
- 17 -
2
연구실적목록 입력【본교 소정 양식】
연구실적물은 형식과 내용이 논문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공고일 현재 발표‧게재‧등록이 확인 가능한 것이어야 함
연구실적 목록 작성
◦ 지원자가 최근 3년(인정기간: 공고문 6. 연구실적물 범위 및 심사방법 참조) 이내에 발표한 연구실적을 『연구실적』화면에서 학위논문(석사, 박사 모두 입력), 학술지게재논문[국제저명학술지(SCIE, SSCI, A&HCI), 국제전문학술지(SCOPUS), 국내전문학술지(등재 및 등재후보)], 저서, 특허 등을 입력함
☞ 미등재지, 연구논문 모음집, 편저, 논평, 서평, 문학작품 등은 불인정함
☞ 국제저명학술지(SCIE, SSCI, A&HCI) 및 국제전문학술지(SCOPUS) 인정범위는 본교 교원 업적평가시행지침 제9조에 의함
☞ 단, SCOPUS는 Source type이 Journal인 논문집만 인정
☞ 그밖에 사항은 공고문 6. 연구실적물 범위 및 심사방법 참조
◦ 연구실적 목록 및 요약 등은 국문 작성이 원칙이며 영어로 작성된 실적물 목록은 번역하지 않아도 무방함(영문 외에는 국문으로 번역하여 기재할 것)
◦ 영어 이외의 외국어로 작성된 실적물은 필히 국문으로 번역하여 제출할 것
◦ 인터넷 등록 시 학위논문은 석사학위논문 및 박사학위논문 모두 입력(서류 제출 시 제출대상은 최종학위논문만 해당)
◦ 국제저명학술지는 SCIE, SSCI, A&HCI만 인정하며 ESCI는 불인정하므로 ESCI급 저널 게재논문 입력하지 말 것
◦ SCIE급 논문의 경우 게재연도에 SCIE등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반드시 제출할 것(각 논문 앞에 첨부)
- 18 -
<SCIE 등재여부 증빙자료 출력 화면 예시>
◦ SCIE급 논문의 경우 영향지수(IF)를 확인 가능한 경우에는 이를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첨부, 해당 논문이 게재된 저널이 JCR 상위 10%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추가 첨부
☞ 제출 가능한 경우만 제출(Clarivate Analytics 구독하는 경우 등)
☞ 실적물이 SCIE, SSCI인 경우만 영향지수(Impact Factor) 입력할 것(SCIE, SSCI 외에 A&HCI, SCOPUS, KCI의 경우 영향지수 기재란 입력 금지 )
<영향지수 확인 사이트 링크> 해당 저널명 또는 ISSN을 이용해 검색
- 연결 안될 경우(구독하지 않는 경우 접속 제한됨)
⁍논문검색: https://apps.webofknowledge.com/ 직접입력
⁍저널검색: https://jcr.clarivate.com/ 집접입력
☞ IF는 논문 게재연도의 자료만 인정, 다만 2021년도 등재된 저널의 게재 논문은 아래 표에 따름
게재연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미발표)
인정되는
JIF측정연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Current Year tap에서 확인)
☞ SCIE, SSCI 논문 중 신규 등재 등으로 IF 없는 경우 IF는 0으로 기재
☞ SCIE, SSCI 논문 게재연도의 해당 저널의 영향지수(IF) 확인 가능한 증빙 자료 첨부할 경우 아래의 방법 참조(Journal Citation Reports 중 해당 연도 Journal Impact Factor Trend 참조)
- 19 -
<영향지수 증빙자료 출력 방법>
◦ 실적물이 SCIE, SSCI급이고 해당저널이 JCR 분야별 상위 10%에 해당하는 실적물의 순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첨부할 경우 아래의 방법 참조
☞ Journal Citation Reports 중 해당연도 Rank 자료 확인
☞ JCR 상위 10% 여부는 카테고리별 순위를 확인하여야 하고, 우측의 백분위자료는 해당사항 없음
※ 상위 10% 여부는 순위를 기준으로 계산(예: Rank가 8/75 인 경우 0.107에 해당하여 불인정)하며, 자료의 순위 우측의 백분위가 90이상이라고 해서 인정되는 것은 아님, 해당 분야 저널수가 9개 이하의 경우에는 인정하지 아니함.
☞ 인정되는 순위 자료는 연구실적물의 게재연도의 자료만 인정, 다만 2021년도 게재 논문은 IF와 마찬가지로 2020년도 자료로 갈음함
- 20 -
게재연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미발표)
인정되는
RANK측정연도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Current Year tap에서 확인)
<JCR 상위 10% 여부 증빙자료 출력 방법>
- 21 -
◦ SCOPUS는 source type이 Journal인 경우만 인정(source type이 Journal이 아닌 경우 입력하지 말 것)
☞ Scopus 논문의 경우 논문 게재연도의 해당 저널의 등재 여부 확인 가능한 증빙 출력물 반드시 첨부할 것(각 논문 앞에 첨부)
☞ 영향지수 기재란 입력 금지
<해당 저널 SCOPUS 등재여부 확인 사이트 링크>
- 연결 안될 경우
⁍논문검색 : https://www.scopus.com 직접입력
⁍저널검색 : https://www.scopus.com/sources?zone=&origin=sourceinfo 직접입력
* 저널검색 시에는 반드시 Source type은 Journals에만 체크하고 검색
<해당 저널 SCOPUS 등재 여부 증빙자료 출력 방법>
- 22 -
◦ 국내전문학술지(KCI)의 경우 제출한 연구실적물의 게재연도에 해당 저널이 등재인지 등재후보인지 명확히 확인할 것
☞ 모든 KCI 논문의 경우 논문 게재연도의 해당 저널의 등재 또는 등재후보 여부 확인 가능한 증빙 출력물 반드시 첨부할 것(각 논문 앞에 첨부)
☞ 영향지수 기재란 입력 금지
<KCI 등재여부 확인 사이트 링크>
- 연결 안될 경우: https://www.kci.go.kr/ 직접입력
<KCI 등재 및 등재후보 여부 증빙 확인 방법>
- 23 -
단계별 심사대상 연구실적물 선정
◦ 『연구실적』화면에서 입력한 연구실적 중에서 다음 사항을 참조하여 예비(전공)심사 대상 연구실적을 선정하여 입력
- 예비(전공)심사 : 최종학위 논문 및 최근 3년(인정기간: 공고문 5. 서류제출 참조) 이내에 발표한 연구실적물 400%까지 입력 후 질적 평가를 위하여 지원자가 3편의 논문 또는 창작물을 지정 선택함
- 학위논문은 심사대상 여부에만 체크하고, 심사대상 전공심사 시 당연히 심사하므로 전공심사 여부에는 체크하지 아니함
◦ 학위논문을 제외한 모든 연구실적물(400%까지)은 심사대상 여부에 체크하고, 전공심사 여부는 3편까지만 체크하되 주저자급 논문 1편 이상 반드시 포함할 것(법학실무분야, 예능분야, 건축계획/설계분야 제외)
◦ 400%까지 입력이 안 될 경우에는 심사대상 여부를 모두 체크 해제하고 인정환산율이 높은 것부터 다시 체크하여 저장
◦ 연구실적물 인정범위 등은 공고문 6. 연구실적물 범위 및 심사방법 참조
- 24 -
Ⅱ. 임용 지원 서류 제출
○ 각종 증명서 1부는 원본이어야 하며, 외국어로 작성된 서류는 지원자 본인이 서명(날인)한 국문 번역문을 제출하거나 공증된 국문 번역문을 첨부하여야 함(자격증 등은 사본 제출)
※ 단, 최종합격자는 최종합격자 발표 후 1주일 내에 해당서류와 영사확인서(또는 아포스티유) 및 해당서류와 영사확인서(또는 아포스티유)에 대한 공증번역문을 추가 제출하여야 함
※ 영사확인 또는 아포스티유 발급절차 및 발급기간 등은 지원자가 개별 확인하여 서류제출이 지연되지 않도록 유의
○ 교원임용지원서와 심사대상 연구실적목록, 최종학위논문 및 연구실적물의 공동연구교수 등 명단, 개인정보이용동의서에 반드시 서명(날인)하여 제출할 것
※ 최종학위논문 및 연구실적물의 공동연구교수 등 명단은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출력 후 수기로 “해당없음”이라고 기재하고 서명 후 제출
○ 인터넷 등록 서류 출력은 기본탭에서 지원서, 심사대상연구실적, 지인 명단버튼을 클릭하여 각각 출력
○ 가급적 모든 서류는 A4 크기(세로방향)로 출력 및 제출
- 25 -
Ⅲ. 기타 유의사항
○ 교원임용지원서 접수는 본교 인터넷 등록기간에 등록하여 접수번호를 부여받고, 지원 서류 접수가 완료된 것에 한하여 인정함
○ 입력사항을 전부 기재한 후 출력하여 서류 접수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서류 미제출 시 지원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 채용전공분야에 이중지원은 불가하며, 접수 마감 후 이중 지원 발견 시 해당 차수에 해당 지원자가 접수한 모든 내역을 무효로 함
○ 지원서 서류 미제출에 따른 불이익에 대하여 본교는 책임지지 아니하며, 허위·착오 등으로 심사에 영향을 주거나 연구윤리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임용 후에도 임용이 취소될 수 있음
○ 접수된 서류 및 입력사항은 변경(교체) 불가
○ 채용기간동안 연락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 본교는 책임지지 않음
○ 지원서 내용은 서류 접수 전까지는 수정・보완할 수 있으나 서류 접수 후에는 수정이 불가하며, 전산 오류로 인하여 인터넷 등록사항이 수정이 된 경우에도 접수된 서류를 기준으로 심사함
○ 분야별 추가 지원 자격에 명시된 연구실적 조건은 입력 및 제출된 실적만으로 평가됨
○ 인터넷 접수 자료와 서류 접수 자료는 일치하여야 하며 불일치한 경우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
○ 서류 접수 시 분야별 지원 자격 미달임이 확인된 경우 서류 접수가 거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분야별 지원 자격을 확인 후 지원하기 바람
○ 우편 접수 시 기재사항에 오류가 있거나 제출서류가 미비하여 발생하는 접수 확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우편접수 시에는 서류접수 마감일 16:00까지 본교 우편집중실 및 서류접수처 도착분에 한함)
○ 게재예정 연구실적물, 중복된 실적물은 인정하지 않음
○ 학술지 논문은 Offline(인쇄물)으로 발행되기 전 Online(web)으로 게재된 논문도 인정하되, Online(web)으로 발표된 논문의 경우 DOI 부여된 경우만 인정
- 26 -
○ 현재 국제저명(전문)학술지 및 국내등재(후보)지에서 탈락한 상태인 경우 게재 당시 국제저명(전문)학술지 및 국내등재(후보)지이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여야 함
○ 제출 또는 온라인에서 확인 가능한 연구실적물상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임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는 공동저자로 인정하여 평가함
○ 외국기관에서 발급한 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은 최종합격자 발표 후 1주일 내에 임용서류로 제출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아포스티유(apostille) 또는 영사확인서를 사전에 준비 바람
- 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