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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One Major & Multi Networking

융합디자인예술·문화 교육을 통한 전문화 세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분과적 혹은 다학제적 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에 적합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체화한 융합형 디자이너 및 교육자를 양성

협동 교육, 융복합 교육, 현장중심 교육, 학제간 융복합 연구, 산학연계를 통한 연구를 통해 미래형 인재양성에 기여

진로전망

대학원은 중국유학생 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

  • 외국 유학생 유치는 자국대학의 국제화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에도 중요한 밑거름이 됨.
  • 자식 및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는 대학의 국제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세계 각국 대학들은 외국 유학생 유치를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 및 국제화의 요인으로 간주
  • 국내 유학생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인 유학생이 2011년 5만 9317명에서 4만 8109명으로 무려 1만 1000여명 이상 감소추세로, 중국 내 학령인구가 2020년까지 약 2000만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중국인 유학생의 대폭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 2015년 말 기준, 유학생 누적 총 수 404.21만명의 학위별 구성 비율은 학사 9.81%, 석사 80.7%, 박사 9.49%로 석사가 유학생의 대부분을 차지. 이는 중국에 비해 학제가 짧고,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단기간 해외에 나가 경쟁력을 쌓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됨.
  • 중국내에서는 석사나 특히, 박사과정의 입학이 매우 까다롭고 어려우므로 향후에도 학부와는 달리 국내 대학원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교육목표

디자인예술 ·문화학과는 각각의 전공분야를 중심으로 한 융합형 디자인 예술 ·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제공 뿐만 아니라 본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다양한 타전공(인문, 산업, 공학 계열) 간의 활발한 연계를 통해 ‘One Major&Multi Networking’이라는 디자인대학의 특성화 목표를 극대화하고, 더불어 ‘수요자 맞춤형교육’이 가능하도록 다각적이면서도 유연한 개방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종합적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멀티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과정

과정
학과명 학석사연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디자인예술·문화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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